라이프 건강2011. 1. 13. 18:05
먼저 중요한 것은 집안의 구조상 어디에 병풍을 놓고 신위를 모시는가 이다.
신위는 북쪽에 모셔야 된다고 하지만 무시하고 병풍을 놓는 곳을 북으로 정하고 그 오른쪽을 동쪽 그리고 그 반대를 서쪽 이렇게 정하도록 한다. 그 지역의 전통이나 집안의 전통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차례상의 보통 5줄로 놓는다.
신위 위패를 모시는 곳을 보통 1열이라하고 그로부터 2열 3열 4열 5열 이렇게 진열이 된다.
(그리고 제주가 바라보는 시각에서  방향이다.)

1열 :술잔과 명절음식(떡국, 혹은 추석날에는 송편)을 놓는데, 명절 음식은 오른쪽에 술잔은 왼쪽에 올린다. 시접(수저를 놓는 빈 대접)은 단위제(한분을 모신)인 경우에는 앞에서 볼때 왼쪽에 위치에 놓으며, 양위 합제(두분을 모신)의 경우에는 중간 부분에 놓는다.


2열 : 적과 전을 놓는 줄로 육적(고기류 적), 어적(생선류의 적), 소적(두부, 채소류 적)의 순서로 올린다. “어동육서”의 원칙에 따라 생선은 오른쪽, 고기는 왼쪽에 놓는다. 생선은 머리가 오른쪽으로 배가 신위쪽으로 향하게 놓는다. 적은 생선이나 고기를 대꼬챙이에 꿰어 양념하여 구은 음식이며, 전은 밀가루를 묻혀서 지진 음식(부침개)를 말한다
어동육서(魚東肉西) - 생선은 동쪽, 육류는 서쪽에 놓는다.
두동미서(頭東尾西) - 생선의 머리는 오른쪽을 향하게 한다.

 
3열 : 탕을 놓는 줄 보통 세 개의 탕을 만들어 육탕(肉湯 ;육류 탕), 소탕(素湯 ;두부,채소류 탕), 어탕(魚湯 ;어류 탕)의 순으로 놓습니다. 탕을 다섯 개 올릴 경우에는 봉탕(닭,오리탕), 잡탕 등을 더 올린다.
고기탕, 생선탕, 두부탕 등의 탕류를 놓는다.

 
4열 : 반찬을 놓는 줄 (좌포우혜) 좌측끝에는 포(북어, 대구, 오징어포)를 놓고, 우측 끝에는 식혜류(수정과)를 놓습니다. 중간의 나물반찬은 콩나물, 숙주나물, 무나물 순으로 올립니다. 고사리, 도라지나물 등을 쓰기도 하며 청장(간장) 침채(동치미, 설명절) 등은 그 다음에 올린다.
좌포우혜(左鮑右醯) - 왼쪽에 포, 오른쪽에 식혜


5열 : 과일을 놓는 줄 (조율이시 棗栗梨枾) 좌측부터 대추, 밤, 배(사과), 감(곶감)의 순서로 차립니다. 다른 과일들은 정해진 순서는 없으나, 나무 과일, 넝쿨 과일 순으로 차립니다. 과일 줄의 끝에는 과자류를 놓는다.
조율이시(棗栗梨枾) - 왼쪽부터 대추, 배 등의 과일과 약과, 강정
홍동백서(紅東白西) - 붉은 과일은 오른쪽


축문,향로, 향합은 차례상 앞에 따로 마련한 향상위에 놓으며, 그 밑이나 뒷쪽에 모사그릇 퇴주그릇, 제주(술) 등을 놓는다. 

복숭아와 삼치, 칼치, 꽁치 등 끝에 '치'자가 든 것은 쓰지 않는다.

고춧가루와 마늘양념을 하지 않는다...


 

Posted by 링스러브